1. 효과적인 영어 단어 복습
영어 공부를 하다 보면 해석이 안 되는 문장들이 있다. 그 원인은 다양할 수 있는데, 첫째로 단어를 모를 경우, 둘째로 단어는 알지만 두 개 이상의 단어가 함께 다른 뜻으로 쓰일 경우, 셋째로 문장의 구조 파악이 제대로 안 될 경우, 넷째로 특정 분야에서만 쓰이는 개념이거나 특정 문화에서만 통용되어 다른 문화권의 사람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 등이 있다. 이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첫 번째인 단어를 모를 경우이다. 따라서 영어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단어 학습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단어 암기의 과정을 즐기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단어 학습은 반복적인 과정이 필수적이며, 이는 성실함과 끈기가 필요하기 때문에 많은 학습자가 어려움을 느낀다. 또한, 잘못된 방식으로 학습을 지속하면 meaningful learning(의미 있는 학습)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rote learning(기계적 반복 학습)에 머무를 가능성이 크다. 그렇다면 적은 횟수의 반복으로도 단어를 오랜 기간 기억할 수 있는 효과적인 학습법은 무엇일까? 여러 방법 중 하나는 예문을 활용한 복습이다.
학습자가 모르는 단어를 포함한 문장을 반복해서 읽으며 문맥적 상황을 파악하고 의미를 추론하는 과정에서 해당 단어의 뜻을 깨닫게 되면, 단어는 기억에 더 깊이 각인된다. 즉, 단어를 개별적으로 암기하는 것보다 문장 속에서 학습하는 것이 장기 기억으로 저장되는 확률이 높다. 이러한 학습법은 단순한 암기를 넘어 실제 활용 능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2. 영어 단어의 뜻을 확인하는 방법
모르는 단어를 접했을 때 뜻을 확인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사전을 활용하는 것이다. 전통적인 종이 사전뿐만 아니라, Oxford Learner’s Dictionary, Cambridge Dictionary, Merriam-Webster 등의 온라인 사전을 활용하면 예문과 함께 단어의 뜻을 학습할 수 있다. 단어를 단순히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유의어와 반의어를 함께 살펴보며 어휘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것도 중요한 전략이다.
또한, 문맥을 활용한 의미 추론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원어민도 새로운 단어를 접할 때 문맥을 통해 뜻을 유추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He exhibited great fortitude in the face of adversity."라는 문장에서 ‘fortitude’의 뜻을 모른다고 가정하자. 그러나 ‘adversity(역경)’라는 단어와 함께 쓰였다는 점을 고려하면, ‘fortitude’가 ‘역경을 견디는 능력’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고 추론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미지나 영상 자료를 활용하는 방법도 효과적이다. Google 이미지 검색이나 YouTube 동영상을 활용하여 시각적 자료를 함께 보면 단어가 기억에 오래 남는다. 특히, 동작을 나타내는 동사나 감정을 표현하는 형용사 학습에 유용하다.
3. 영어 단어 학습에서의 비계설정
비계설정(Scaffolding)이란 학습자가 새로운 개념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교사가 학생의 수준에 맞는 도움을 주는 교수법이다. 학생들에게 직접 답을 알려주는 방식이 아닌 학생이 교사가 제공한 도움을 바탕으로 새로운 생각을 하게 됨으로써 스스로 답을 찾아가도록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첫 번째 전략은 점진적 어려움 적용이다. 학습 초반에는 쉬운 예문을 활용하여 단어의 의미를 익힌 후, 점점 더 복잡한 문장에서 해당 단어를 접하게 한다. 예를 들어, ‘comprehensive(포괄적인)’이라는 단어를 처음 접할 때는 "The book provides a comprehensive overview of history."처럼 쉬운 문장에서 학습하고, 이후 "A comprehensive approach is necessary to solve this multifaceted issue."처럼 더 어려운 문장으로 확장해 나가는 방식이다.
두 번째 전략은 반개방형 질문(Open-ended Questions) 활용이다. 예문을 읽고 "이 문장에서 이 단어는 어떤 의미로 쓰였을까?", "비슷한 의미의 다른 단어로 대체할 수 있을까?"와 같은 질문을 던지면서 사고를 유도하면 단어의 의미를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다.
4. 비계설정을 활용한 영어 단어 스프레드시트 복습 활동
중고등학교 수업 시간에 학생들이 배운 중요 어휘들을 활용하여 교사가 적절한 비계를 설정해 주어 궁극적으로는 학생 스스로가 단어의 뜻을 떠올릴 수 있도록 하는 단어 복습 활동 방식을 소개하겠다. 이 방법은 앞서 말한 비계설정의 점진적 어려움 적용의 반대 방향의 접근이다. 즉, 처음에는 다소 어려운 도움을 주었다가 그 도움에도 답을 찾기 어려워하면 조금씩 더 쉬운 도움을 주어 답을 직접 발화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직접 답을 대답한 경험을 갖게 되면 절대 잊어버리지 않게 되는 경험을 한적이 있을 것이다. (필자 또한 그러한 경험이 있다.) 단 한명의 학생이라도 이 경험을 통해 단어의 뜻을 오래 기억하게 된다면 큰 수확이 아닌가!
또한 예문은 반드시 학생들과 함께 학습했던 지문에서 발췌한 예문이여야 한다. 몇일 전 분명히 봤던 문맥이기 때문에 어렴풋이 기억이 날 것이다. 더 노력한다면 그 글의 주제나 분야에 대해 알게된 지식을 떠올리게 되어 목표 단어를 떠올리는데 도움이 되는 지식으로서 활용이 가능하다.
(1) 예문 데이터베이스 만들기
먼저 빈 스프레드시트를 열고 하단의 탭을 2개 만든다. 아래의 (표1)은 첫번째 탭에 입력한 자료이다. 첫번째 탭의 이름을 'database'라고 바꾸고 아래와 같은 데이터를 입력했다고 가정해 본다. 두번째 탭은 학생들에게 보여주며 비계설정을 활용한 복습활동을 실행할때 쓰는 탭이다 'Quiz'라고 두번째 탭의 이름을 설정해 둔다.
(표1)의 A열 숫자는 Quiz탭에서 입력할 값이다. (Quiz탭에 함수를 적용할 것이며 다음 단락에 안내할 것이다.) B열은 목표단어를 제외한 예문 전체이며, C열은 단어의 영영사전풀이이고, D열은 단어의 첫 알파벳이며, E열은 단어가 등장했던 학습자료의 페이지이고, F는 목표 단어이며, G는 목표단어의 우리말 뜻을 적는다.
(표1) - DATABASE 탭
A | B | C | D | E | F | G | |
1 | 1 | Being able to ______ your response allows you to connect more deeply with individual custmers. | to organize (things) so that the most important thing is done or dealt with first | p로 시작 | p.20 | prioritize | 우선순위화하다 |
2 | 2 | a particularly ______ful or upsetting experience | very pleasant, giving or causing delight | d로시작 | p.22 | delight | 기쁨 |
3 | 3 | Since creativity comes from combining conceps in an _______ fashion. | not normal or usual | u로시작 | p.30 | unusual | 특이한,색다른 |
두번째 Quiz 탭에서 활용할 함수는 vlookup함수이다.
(표2) - QUIZ 탭
A | B | C | D | E | F | G | H | I | J | K | |
1 | 3 | Since creativity comes from combining conceps in an ____ fashion. | 체크표시 | not normal or usual | 체크표시 | u로시작 | 체크표시 | p.30 | 체크표시 | unusual | 특이한, 색다른 |
2 | 1 | Being able to ______ your response allows you to connect more deeply with individual custmers. | 체크표시 | to organize (things) so that the most important thing is done or dealt with first | 체크표시 | p로 시작 | 체크표시 | p.20 | 체크표시 | prioritize | 우선순위화하다 |
A열의 빨간색으로 표시된 숫자가 첫번째 탭인 'database'탭에서 넘버링 한 자료를 소환하게 하는 명령어 입력 란이다. 예를들어 위 (표2)에서 A1에 숫자 '3'을 입력하게 되면 'database'탭의 B3예문이 'quiz'탭의 B1에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B1에 함수를 입력해야 한다. 입력해야 할 함수는 '=Iferror(vlookup(A1, Datasheet!A:C, 2, FALSE), "")'이것이다.
C1,E1,G1,I1에 있는 '체크표시'는 스프레드시트 메뉴의 '삽입'-'체크박스' 이다. 체크박스를 체크할 경우 우측의 새로운 도움을 주는 비계설정 정보가 나타나게 된다. 즉 C1의 체크박스에 체크를 표시하게 되면 D1의 영영사전 풀이 정보가 보이게 되는 것이다.
D1에 함수를 입력해야한다. 입력해야 할 함수는 '=if(C1=TRUE, vlookup(A1, Datasheet!A:C, 3, FALSE),"")' 이다. 그 다음은 마찬가지로 계속 반복이다.
F1의 함수는 '=if(E1=TRUE, vlookup(A1, Datasheet!A:D, 4, FALSE),"")',
H1의 함수는 '=if(G1=TRUE, vlookup(A1, Datasheet!A:E, 5, FALSE),"")',
J1의 함수는 '=if(I1=TRUE, vlookup(A1, Datasheet!A:F, 6, FALSE),"")'이다.
(2) 영어 단어 복습활동 진행 방법
Quiz 탭에서 숫자 1을 입력란에 입력하게 되면 'database'탭의 B1예문이 등장하게 된다. 즉, 학생들이 문장을 읽게 되고 빈 칸에 들어갈 말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만약 B1의 예문으로만으로 빈칸의 단어를 떠올리지 못할 경우 큰 도움은 아니지만 더 의미를 생각할 수 있도록 자극할 수 있는 다른 정보를 제공한다.
나의 경우 C1에 목표 단어의 영영사전 풀이를 적었다. 이번에도 빈칸의 단어를 떠올리지 못했다면 이 단어의 첫 알파벳(D1)을 힌트로 제공한다. 아직도 답이 나오지 않았다면 E1에 나와있는 것처럼 학습했던 학습자료의 페이지를 적어주어서 직접 학생들이 그 페이지를 빠르게 훑어 읽어보며 여태까지 제공된 B1, C1, D1의 자료를 바탕으로 답을 자료에서 찾아 직접 발화하도록 하도록 한다.
발화시에 만약 발음이 부정확 했다면 다른 학생들에게 기회를 주어 정확한 발음이 나올때까지 기회를 준다. 이는 학생들이 잘못된 발음을 듣고 정확한 발음이 무엇인지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제 F1의 답이 나왔다면 마지막 최종 관문인 목표 단어의 우리말 뜻을 말해야 한다. G1이 사실 가장 중요한 학습 내용이다.
직접 만든 스프레드시트 양식을 공유한다.
* 사용할 시에 반드시 '파일' 탭에 들어가 -> '사본만들기'로 새로운 파일을 생성한 후 사본 파일을 활용하기를 바랍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qMA_cvVLgtMiDbOPSMfiNBrW5XbW3338t5SLt_gmQ5g/edit?usp=sha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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