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어 말하기 학습의 의의
영어 말하기 학습은 영어라는 교과목의 학습에 있어서 다른 교과와는 특수하게 구별되는 학습 영역이다. 언어는 쓰거나 말을 함으로써 의미가 전달되고 그 의미로 인해 소통을 가능토록 하는데 그 배움의 목적이 있기 때문이다. 한국에서 영어를 학습하는 학생에게는 영어로만 말해야 하는 상황에 노출되기는 어렵기 때문에 영어 말하기에 있어서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실제 영어를 모국어로 구사하는 외국인들이 사용하는 영어를 반복하여 따라하는것이 중요하다. 이것을 쉐도윙(shadowing)이라고 하며 듣고 따라하는 과정에서 유용한 표현을 습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명확한 발음을 알고 이를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 인터뷰 영상을 활용한 영어 말하기 학습
학생들에게 즐겁고 재미있는 실생활 영어를 따라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으로 학생들이 관심있어하는 해외 유명 인사들의 인터뷰 영상을 interviewer, interviewee의 역할을 맡아 말하기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고안해 보았다.
관심사가 같은 학생들이 짝을 이루어서 함께 하도록 하여 학기 초 친구들과 함께 서로 알아갈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는 이점이 있으며 관심사가 같기 때문에 서로 대화하며 관심 분야에 대한 지식을 확장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실제로 질문을 하고 답하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러운 대화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영어를 사용하는 분량은 interviewee가 interviewer보다 더 많을 것이기 때문에 서로 다른 수준의 학생들이 한 팀이 되어도 자신이 원하는 정도의 분량을 맡아 부담스럽지 않게 진행할 수 있다.
3. 인터뷰 영상을 활용한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의 설계
(1) 안내 사항
학생들에게 학기 초에 수행평가를 안내하기 위해 공지해야할 것들을 정리해 보았다.
a. 인원: 동영상 제작에 2인 1조로 참가 (3인 1조로 하고싶을 경우 분량 추가 - d. 분량에서 자세히 안내)
b. 역할: interviewer(인터뷰 질문자), interviewee(질문받는 탐구대상 인물) (3인 1조일 경우 interviewee의 답변을 2명이서 나누어서 할것)
c. 내용: 인터뷰 질문 - 탐구 인물의 중요 업적을 묻는 영어 질문을 최소 8개 이상 외워서 말할것. / 인터뷰 질문 대답 - 인물의 중요 일대기, 업적, 앞으로의 각오(현존하는 인물의 경우) 등의 내용을 포함하여 인터뷰 질문에 대한 답변을 영어로 외워서 말할것.
d. 분량: 인터뷰 질문과 답변이 담긴 영어 대본(한글대본 아님)이 A4용지 한바닥을 채울 수 있는 분량정도로, 공백을 제외하고 2500자-3000자 사이의 분량 (*사람인 사이트의 '글자수 세기/맞춤법' 사이트 활용 https://www.saramin.co.kr/zf_user/tools/character-counter?srsltid=AfmBOorj8nXTwmrKCxJE2_QtpT8XhRAPxXkDgj9nX2VXIrRI6LpEDro4)
e. 영상: interviewer와 interviewee의 얼굴과 목소리가 모두 녹화되어야 함. 영상의 길이는 10분을 넘지 않도록 함. (얼굴 노출을 희망하지 않을 경우, 인터뷰어는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질문 대답자는 인물의 가면을 만들어 쓰는 것으로 대체 가능)
f. 영상 제출 방법: 교사의 개인 e-mail주소로 영상 파일을 첨부하여 보낼것.
e. 영어와 한글 대본 제출 방법: 구글클래스룸의 구글 문서로 대표 학생이 제출함.
(2) 평가 기준
a. 정량평가
Criteria | 점수 | 내용 | |
Preparation | 2 | 영어와 한글대본, 영상을 모두 기한 내에 제출함. | |
1 | 영어와 한글대본, 영상중 하나만 기한 내에 제출함. | ||
0 | 영어와 한글대본, 영상을 기한 내에 제출하지 않음. | ||
Contents | 2 | 정해진 영어 원고 분량을 공백제외 2500자 이상 채움. / 3명일 경우 3000자 이상. | |
1.5 | 정해진 영어 원고 분량을 공백제외 2000자 이상 채움. / 3명일 경우 2500자 이상. | ||
1 | 정해진 영어 원고 분량을 공백제외 1500자 이상 채움. / 3명일 경우 2000자 이상. | ||
Delivery | Pronunciation & Intonation | 2 | 모든 발음이 정확하고 의미단위에 맞는 억양이 자연스러움. |
1 | 발음을 여러번 들어야 이해가 가능하며 의미단위에 맞지 않는 억양이 부자연스러움. | ||
0 | 정확하지 않은 발음으로 인해 의미전달이 안되며 억양이 문맥상 매우 어색함. | ||
Fluency | 2 | 대화 중 5초 이상의 멈춤 없이 진행됨. | |
1 | 대화 중 5초 이상의 멈춤이 1~3회 포함됨. | ||
0 | 대화 중 5초 이상의 멈춤이 4회 이상 포함됨. | ||
Form | 2 | 영어 대본의 70%이상이 정문임. | |
1.5 | 영어 대본의 40%이상이 정문임. | ||
1 | 영어 대본의 10%이상이 정문임. | ||
Total | 10 |
b. 정성평가
- 맡은 역할을 책임감 있게 수행하는 정도, 조원을 배려하며 협력하는 태도를 평가함. (추후 설문지를 사용하여 상대 조원에 대한 평가를 근거와 함께 제출하도록 할 예정)
(3) 예시 대본 안내
a. 한글 대본
Interviewer(IR):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 모신 분은 굉장히 특별한 분입니다. 백만장자 투자자로 잘 알려져 있는 분이기도 한데요, 바로 워렌버핏님이십니다!
Interviewee(IE):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IR: 시청자/청취자 분들게 간단한 인사 부탁드립니다.
IE: 안녕하십니까. 만나뵙게되어서 반갑습니다. 버크셔헤서웨이의 대표 워렌버핏입니다.
IR: 이번 인터뷰를 통해서 투자에 대한 배울점을 함께 나누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1. IR: 처음 주식을 접하게 된계기가 무엇인가요?
- IE: 아버지의 영향으로 일곱살쯤 투자 경험을 한 후 벤자민 그레이엄으로부터 가치투자를 배워 주식에 입문하게 되었습니다. 나의 인생을 바꾸어준 책이죠.
- IR: 그 책에 대한 요약을 간단히 해 주실 수 있을까요?
- IE: 책의 내용의 주된 내용은 ‘주식투자는 사업의 일부분이다’라는 내용입니다.
2. IR: 투자를 하기 전에 고려하는 기준이 있습니까?
- IE: 네 저는 주로 세가지 질문으로 기준으로 삼습니다. 기업에 관한 이해가 간단하고 쉬운가?, 기업의 경영실적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가?, 기업의 향후 전망은 밝은가?입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을 하기 위해 저는 매일 최소한 하루의 5-8시간을 책을 읽는데에 할애하려고 노력합니다.
- IR: 하루에 5-8시간이라면 꽤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계시네요. 그리고 말씀해주신 질문들은 다른 투자자들 또한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3. IR: 주식시장은 변동성이 있기 마련인데 이런 변화에도 지키는 원칙이 있다면 무엇인가?
- IE: 원칙들을 세우는 것이 주식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원칙들이 없다면 시장에서 금세 좌초되기 마련입니다. 제가 따르는 주요 원칙들은 간결함, 장기보유, 소수항목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4. IR: 투자에 성공한 사람들 사이에서의 공통점이 무엇이라고 보나요?
- IE: 다른 사람들의 말이 아닌 그들 스스로만의 투자원칙을 개발했으며, 개발한 뒤에는 거의 바꾸지 않았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스스로에 대한 이해가 있으며, 자신에게 맞는 전략을 선택할 수 있는 지혜로움이 있습니다.
5. IR: 부자가 되고싶은 사람들에게 해주고싶은 말이 있다면?
- IE: 돈을 사랑하는 법부터 배워야 한다. 잔돈, 푼돈을 아끼지 않으면 부자가 되기 어렵습니다. 그들은 아주 사소한 생활용품을 살 때도 생각하고 또 생각합니다. 그들에게 충동구매란 없죠.
6. IR: 성공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IE: 65-70세쯤이 되어 당신이 사랑하고 싶은 사람들이 당신을 사랑한다면, 성공한 삶이라고 생각합니다. 극심한 빈곤이나 고통에 처한 사람을 제외하고는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데 다른 행복을 찾는 사람을 본적이 없습니다.
7. IR: 사업에 성공하기 위한 조언을 하자면 무엇이 있을까요?
- IE: 바로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의사소통 능력입니다. 또한 이러한 능력은 누구도 앗아갈 수 없는 자산이 됩니다.
8. IR: 인생에 대해 조언을 한다면 어떤 조언이 있습니까?
-IE: 가장 중요한 것은 사실 ‘누구와 관계를 맺는가’인 것 같습니다. 사람들은 자신보다 더 나은 사람들과 어울리길 바랍니다. 왜냐하면 함께 어울리는 사람들과 같은 방향의 삶을 살기 마련이니까요. 누군가를 흉내 내고 싶다면 심사숙고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IR: 워렌버핏씨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영상:CBS선데이 프로파일:워렌버핏 인터뷰] https://www.youtube.com/watch?v=iw6yjIA8qwc,
[워렌 버핏이 말하는 ‘진정한 성공’ ] https://www.youtube.com/watch?v=kWY9mNMz4iI,
[책: 워렌버핏의 지혜(김현)]
b. 영어 대본
IR: Hello, everyone. Our special guest for this interview today is the chairman of Berkshire Hathaway, also known as a billionaire investor. Please Welcome Warren Buffett!
IE: Good afternoon. Thank you for having me.
IR: I’m so happy to have you here. Could you briefly intrudece yourself to our audience?
IE: Hello, It’s my pleasure to be here and I’m the chairman, president and CEO of Berkshire Hathaway.
IR: Thank you. I hope we can have a meaningful talk for this interview.
1. Q)IR: What was the first incident that made you get interested in the stock investment?
- IE: When I was young, around 7, my father influenced me a lot about the stock investment. After that, I could find philosophy from the book called ’The Intelligent Investor’ by Benjamin Graham. That book changed my life.
- IR: Can you sum it up in terms that I would understand?
- IE: It says that a stock is a piece of a business.
2. Q)IR: Do you have any standard you consider most before the investment?
-IE: Yes, I usually ask myself three questions. For example, ’Did I fully understand the business?’, ’Does the business performance continually improve?’, and ’Would the future of that business be promising?’. To find out the answers for these questions, I still reads a lot, spending at least 5 to 8 hours a day.
-IR: Wow, that’s quite a lot amount of time for a day. And the questions you mentioned would be really helpful for other investors, too.
3. Q)IR: Considering the variability of the stock market, do you have any principles that keep you stable from it?
-IE: Principles are very important to survive from the stock market. Otherwise it’s very easy to be drifted away from it. Some of the main principles I follow are simplicity, long-term possession, and shareholding with only the limited number of businesses.
4. Q)IR: What kinds of common features can you find among successful investors?
-IE: All the successful people have their own principles in investment and they stick to them regardless of circumstances. Also, they know who they are and they are smart enough to pick strategies that suit them.
5. Q)IR: What advice would you give to people who wants to be rich?
-IE: I would say, first of all, they need to know how to love money. If they are reckless in spending small amount of money, it will be hard to become rich. Also, they always have plans about spending money and never buy something on impulse.
6. Q)IR: How do you define ‘success’?
-IE: If you get to be 65-70, and later, and people that you want to love actually do love you, you are successful. I‘ve never seen anybody that reaches that age, except the cases of living in extreme poverty or pain, tries hard to find happiness even though they are loved by people around them.
7. Q)IR: What is a piece of advice you would give to people who are looking to succeed in businesses?
-IE: Well, my final investment is to invest in yourself. For example, communication skills. If you invest yourself, nobody can take them away from you.
8. Q)IR: What about life advice?
- IE: The most important thing is who you associate with. You want to associate with people who are better than you because basically you tend to go same direction of the people you associate with. If you want to emulate somebody, you had better pick very carefully who you want to emulate.
IR: Warren Buffett, thanks very much.
4. 인터뷰 영어학습 활동 중 교사가 유의해야 할 점
(1) 팀 조성
- 먼저 짝을 정할때 관심 전공 분야가 비슷한 학생들끼리 조로 편성하여 그 안에서 삼삼오오 조를 자유롭게 꾸릴 수 있도록 하는것이 좋다. 그리고 나서 탐구할 인물에 대해서 각 팀 별로 정하도록 하면 된다. 관심 전공 분야가 없다면 없는 친구들끼리 조로 묶어서 서로의 관심사를 나누도록 하면서 (친목 도모를 한다고 생각하면된다) 서로 공통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는 유명인사가 누구인지 탐색하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유명인사는 연예인, 배우, 작가 등의 우리가 이름을 대면 알만한 인물을 정하면 되며, 배울점이 있는 사람을 택하도록 지도한다.
(2) 원고에 대한 피드백 제공
교사는 학생들이 최종적으로 영상을 찍어 제출하기 전에 먼저 영어와 한글 대본을 사전에 제출하여 교사로부터의 피드백을 받도록 할 필요가 있다. 학생들이 탐구인물에 대한 인터뷰 영상을 찾아 그 인터뷰 내용을 그대로 활용하여도 좋지만 여러 영상이나 또는 책에서 발췌한 내용까지 질문과 답변으로 만들 수 있으므로 학생들이 의도한 한글 뜻이 영어로 잘 표현되었는지, 참고한 영상의 내용이 한글 및 영어 대본으로 그 의미가 제대로 반영이 되었는지 (혹시 그냥 지어낸 내용이 아닌지)를 점검함과 동시에 부족한 부분은 피드백을 제공하여 완성도 있는 원고를 작성하도록 안내한다.
(3) 영상 파일 제출 관련
되도록 영상은 파일로 제출하는것이 좋다. 교사가 소장하여 학기 말에 학생의 활동기록을 쓰기 위해서 편리하다. 유튜브 영상으로 올리고 일부공개로 설정한 다음 주소만 교사에게 공유할 경우에도 평가는 가능하나, 학기 말에 교사가 영상을 다시 보고 평가기록을 작성할 때 쯤에 학생이 그 영상을 비공개로 처리하거나 삭제할 경우에는 자료가 없기 때문에 곤란해질 수 있다.
5. 학생들의 활동 후기 및 소감
대부분의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했다. 진행 중에 학생들로부터 듣게 되는 민원의 내용이 없었고 앞서 4-(2)에 있었던 교사의 개별 피드백이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완성도 있는 내용으로서 인터뷰 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생각보다 학생들이 즐거워했다. 진로를 위한 인물탐구를 심도있게 하는 친구들도 있었고, 그외에 서로 관심이 있는 스포츠 스타의 영상을 찾아서 재미있게 따라한 학생들도 있었다. 아마도 학생들이 닮고싶은 유명인사를 실제로 만난다는 상황을 가정하고, 또한 내가 그 유명인사가 되어 보는 유쾌한 경험이기 때문에 더 흥미를 갖고 참여하지 않았나 싶다.
'영어학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장하는 글쓰기/말하기 영어학습 활동 (0) | 2025.02.26 |
---|---|
영자신문 기사를 활용한 미래 뉴스 작성하기 영작활동 (1) | 2025.02.25 |
[영어원서] Small Things Like These 책을 활용한 영어학습 (0) | 2025.02.25 |
공유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한 수준별 영어 협동학습 (Find the sentence) (0) | 2025.02.15 |
수준별 영어 단어 협동학습 (Running Vocabulary) (0) | 2025.0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