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자 신문 기사를 활용한 영어학습
영자신문 기사나 또는 해외 주간지의 기사는 아주 좋은 학습 자료이다. 글 자체가 이미 하나의 좋은 model writing이기 때문이다. 영자 신문에서 볼 수 있는 문장들은 정확하고 자연스럽기 때문에 이를 읽고 접하는 과정에서 영어 문장의 전형적인 흐름을 익힐 수 있다. 또한 신문 기사는 명확한 개요, 본문, 결론의 구조가 있는 논리적인 글로써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이를 분석해 보는 과정에서 논리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기사의 논리적인 구조를 모방하게 되면 결국 학습자들도 짜임새 있는 글을 작성할 수 있게 된다. 나아가 신문이라는 특성 상 과학, 사회, 경제, 환경, 스포츠와 같은 다양한 분야의 글들이 수록되어있기 때문에 각 분야에 대한 배경지식을 얻는것은 물론이거니와 그 분야에서 통상적으로 많이 쓰이는 어휘들을 익힐 수 있게 되어 특정 분야에 맞는 글쓰기 스타일을 학습할 수 있게 된다.
2. 영자 신문을 활용한 미래 뉴스 작성 수행평가의 설계
(1) 기사 선택 및 이해
미래 뉴스작성 쓰기 활동은 학생 개인별 과제로서 설계했다. 따라서 학생이 자신이 관심있게 읽을만한 뉴스 기사 (예: The Guardian, BBC, National Geographic 등)를 선택하도록 한다. (연예뉴스, 가십거리와 같은 기사는 제외 하고 내용상 의미있는 학습이 가능한 기사로 선정하도록 지도) 그 다음 선택한 기사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다. 따라서 기사의 내용을 면밀하게 분석할 수 있도록 돕는 학습지를 만들어 배부하여 그 학습지에 써야 할 내용들을 수업중에 안내한다.
학습지에 포함시키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a. 새로운 어휘학습 / b. 해석하기 어려웠던 문장구조 분석하기 / c. 글의 구조도 도식화하기 / d. 선택한 기사를 5문장으로 요약하기 - 기사에서 핵심적으로 다루는 사회적/과학적 트렌드를 중심으로 (한글과 영어로 모두)
이 학습지를 작성해서 제출하게 하고 이를 평가점수에 반영하여 학기말 세특 자료로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면 좋다.
(2) 미래 예측 요소 정리
기사 선택 후 학습지를 활용한 학습활동을 마친 후 대략 10년 뒤에 있게 될 변화를 학생들이 스스로 예상해 보도록 한다. 즉, "What if..."라는 질문을 던져보게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00기술이 앞으로 더 발전한다면 어떻게 발전하게 될것인가?", "인구 감소로 인해 환경이 바뀌게 되면 어떠한 과학적 변화들이 일어날까?"와 같은 생각을 해보는 것이다.
터무니 없지 않고 좀더 신빙성 있는 상상을 위해 선택했던 기사의 분야에서 지금 시기에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분야에 대해 찾아보고 기사와 이를 연결시키는 등의 학생이 조사할 수 있는 활동을 최대한 하도록 독려한다. 이를 위해서 미래 예측 요소의 증거가 될만한 현재 기사를 링크로 첨부하도록 하여 학생들이 앞으로 쓸 미래 뉴스 기사가 그럴듯한 기사로서 쓰여질수 있도록 통제해 볼 수 있다.
그 다음 학생들로하여금 변화가 예상되는 요소들을 키워드로 정리하도록 시킨다. 자동차 기술분야에 대한 기사를 선택하였고 현재 자율주행 자동차, 드론을 접목시킨 자동차, 전기차 보급에 대한 연구가 활발한것을 다른 연관된 기사를 통해 확인했다면 이러한 기술들이 발달할 경우 발생하게 될 사회적, 환경적, 과학적 변화를 정리해 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자동차기술 -> 완전자율주행, 드론자동차, 전기차 -> 쾌적한 환경으로 환경문제 감소 or 드론의 경우 새로운 사회 질서가 필요함" 과 같이 정리한다. 그 다음 '00자동차로 인해 환경오염이 줄어들어 과거에 겪었던 환경문제가 감소하고 있다' 라는 기사나 아니면 '드론 자동차로 인해 공중에서도 함께 지킬 사회적 합의 필요성/합의의 종류'에 대해서 쓸 수도 있다.
(3) 미래 뉴스 초안 작성
뉴스 형식의 초안을 작성하도록 안내한다. Headline과 본문은 짧게 5문장 내외로 작성하도록 지도한다. (1)의 기사선택 및 이해 활동에서 기사 분석을 통해 학습한 신문기사를 떠올려 보며 사실적인 톤을 유지하고, 논리적으로 미래에 있을 변화를 설명한다. 대략 10년 후의 기사이므로 2035년에 발생하는 사회적 상황을 객관적인 정보전달 중심의 문장으로 작성하도록 지도한다. 특히 왜 이러한 현상(변화)이 일어나게 되었는가에 대해 논리적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4) 교사 및 동료피드백과 학생 수정
학생들이 작성한 초안을 교사가 확인하여 피드백을 주도록 한다. 만약 교사가 모든 학생에게 피드백을 주기 힘들 때에는 동료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동료 피드백 활동을 할 때에는 학생들이 어떠한 피드백을 주어야 하는지 안내한다.
* 구글 공유 문서를 활용한 반별 학생들의 수업중 실시간 피드백 제공 활동 방법
(그림1)
a. 구글 문서로 학생별 초안 받기
반별로 수업 중에 학생들이 동시에 구글 문서에 접속하여 모든 학생들의 초안을 볼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먼저 학생들의 초안을 과제로 받을 때 교사가 구글 클래스룸의 문서 과제로 학생들에게 개별 할당해 놓는 것이 필요하다.
b. (그림1)의 왼편에 있는 개요 만들기
그 다음에는 교사가 하나의 문서를 새로 실행하여 학생들이 쓴 초안을 출석번호 순으로 붙여넣기를 한다. 여기서 하단의 (그림1)의 왼편에 있는 '[1조] 30501 000'과 같은 개요를 만들기 위해서는 각 학생의 초안 위편에 '[1조] 30501 000'와 같은 개요가 될 문구를 쓴 다음 그 문구를 드래그하여 선택한 후 위의 메뉴 '서식' -> '단락스타일' -> '제목' -> '제목 적용'을 클릭하면 드래그하여 선택한 문구가 가장 큰 글씨로 크기가 변하며 왼편에 새로운 개요가 생기게 된다. 그렇게 하면 학생의 학번을 클릭하면 바로 그 학생의 글이 중앙에 보이도록 설정이 가능하다.
c. 피드백 제공방법 안내
한 수업당 학생들이 모든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줄 수는 없으므로 자신의 학번 다음학번과 다다음 학번의 학생에게 (총2명) 피드백을 준 후, 만약에 시간이 남을 경우 학생 자신이 관심이 가는 또 다른 학생의 글을 자유롭게 읽고 피드백을 주게 한다. (추가 1명)
예를 들어 '[1조] 30501 000'학생의 경우 필수적으로 피드백을 주어야 하는 학생으 30502, 30503 학생이다. 만약 시간이 남아 한명의 글을 더 읽고 피드백을 주고 싶다면 '[조] 학번 이름' 옆의 '( )'괄호에 쓰여진 글의 소재를 확인한 후 이 소재가 관심 분야라면 읽도록 하고 그 친구에게 피드백을 남기도록 했다.
피드백의 내용은 교사가 설계하기 나름이다. 나의 경우 필수적으로 주어야 할 피드백을 명시했다.
- 1. 칭찬할점 + 이유 / 2. 아쉬운점 + 개선방안 / 3. 단어 및 문장구조에 대한 영어 피드백
위 내용을 하나의 댓글로 다 써도 되지만 1,2,3 피드백을 받아야 하는 글의 위치가 서로 다를 것이기 떄문에 특정 부분을 선택 드래그 하여 메모를 남기게 되면 3개의 메모를 남겨도 된다고 안내했다. (그림1)의 오른편에 보이는 말풍선이 피드백을 남긴 흔적이다.
학생들이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는 시간을 가진 후에 학생 한명마다 교사 피드백을 오른편의 댓글 모두 다 주었다. 그다음 피드백을 받은 학생이 과연 그 피드백을 실제로 반영했는지를 최종 원고와 비교하여 의미있게 바꿨을 경우 이를 과목별 세부능력 특기사항에 기록하였다.
(5) 예시 기사/미래뉴스 안내 (model writing)
학생들이 해야할 여러 단계적 활동들을 설명을 한 후에 이번 활동의 결과물로서 좋은 예시가 되는 미래 뉴스기사를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어쩌면 학생들이 궁극적으로 이 쓰기 활동을 통해서 만들어야 할 예시 기사를 먼저 보여주게 되면 과업에 대한 부담감이 덜한 상태에서 설명을 들을 수도 있을것 같다.)
(예시1) '기후변화 대응 관련 뉴스'
Title: More Countries Commit to Reducing Carbon Emissions.
By 2035, carbon emissions have dropped by 50% worldwide. Most countries have completely switched to renewable energy sources. Solar and wind power are now the main sources of electricity. Major cities have banned gas-powered cars. Scientists say this is a turning point in the fight against climate change.
(예시2) '인공지능 관련 뉴스'
Title: AI is Transforming the Workplace
AI has become an essential part of every workplace. Most routine jobs are now automated. Employees focus on creative and strategic tasks. AI assistants help with research, scheduling, and decision-making. Experts say humans and AI are now working as partners, not competitors.
(예시3) '우주 탐사 관련 뉴스'
Title: NASA Plans to Send Humans to Mars By 2030
Recently, humans have successfully built a research station on Mars. Scientists live there for months to study the planet. Advanced technology allows them to grow food and produce water. Space tourism to Mars is now being tested. Experts believe this is the first step toward a future Mars colony.
(6) 영어 쓰기 평가점수 설계
총 10점의 수행평가로 설계한다면 다음과 같은 평가 기준을 학생들에게 안내한다. (예시로서 제시한 평가기준이며 상황에 맞게 평가 영역, 점수, 내용을 수정 보완하면 된다.)
평가영역 | 점수 | 내용 | |
기사 분석 학습지 | 2 | 학습지에 써야 할 a~d 항목 모두 충실하게 작성하여 기한 내에 제출함. | |
1.5 | 학습지에 써야 할 a~d 항목중 2~3개를 작성하여 기한 내에 제출함. | ||
1 | 학습지에 써야 할 a~d 항목중 1개를 작성하여 기한 내에 제출함. | ||
0 | 학습지를 기한 내에 제출하지 않음. | ||
미래 기사 초안 제출 | 2 | Head line과 5개 문장을 작성하여 기한 내에 제출함. | |
1 | Head line과 5개 문장을 작성하여 기한이 지나서 제출함. | ||
0 | Head line과 5개 문장을 작성하지 않음. | ||
미래 기사 최종 제출 | 분량 | 2 | Headline과 5개문장을 모두 작성함. |
1 | Headline과 5개 문장의 분량을 다 채우지 못함. | ||
논리적 전개 |
2 | 문장 간의 의미가 논리적임. | |
1 | 문장 간의 의미가 서로 맞지 않음. | ||
문법 | 2 | 5문장 모두 문법적으로 바르게 쓰임. | |
1 | 한 문장이라도 문법적으로 바르지 못하게 씀. | ||
합계 |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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